본문 바로가기
  • ***꽃삽을 들고 **웃음꽃과 이야기 꽃을***가꾸고 있는 소담의 작은 화단입니다
♣ 꽃밭에 앉아/모정의 세월

가슴이 미어지는데.......

by 소담* 2016. 12. 3.

토요일!

 

고향을 가는 설렘에 아침 일찍 잠에서 깨었다

 

다가 올 음력 동짓달 초여드렛날은고인이 되신 어머님의 생신날이다

 

돌아가신 뒤의 생일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마는 그래도 돌아가시고

처음 맞는 생일이라서 꼭 찾아뵙고 싶은 간절한 마음에

혼자서 조용히 발길을 서둘렀다.

 

얼마나 시간이 지났을까

 

이내 버스가 남원에 도착했다.

 

때마침 기다리고 있는 형님과 함께 어머님이 쉬고 계시는 승화원으로 향했다.

 

어머님! 막둥이 저 왔습니다.

살아계셨다면 낼 모레가 어머님 생신이신데.......

 

 

오늘! 제가 어머님을 뵈러 온 것은

 

어머님의 생일을 기억하고 있다는 제 마음을 보여드리고 싶어서

이렇게 찾아 왔습니다

 

만일! 제가 오늘 찾아오지 않았다면

 

우리 막둥이가 이제 내 생일도 잊고 사는 구나라고 서운해 하실까봐.......

 

어머님! 제가 어머님의 생일날을 어찌 잊을 수 있겠습니까.

잊지 않고 꼭 기억하고 있으니 혹여 생일 날 찾아오지 않더라도

너무 서운해 하지 마세요. 대신 생일날이 아니어도 생각이 나면

언제든지 자주 찾아뵙겠습니다.

 

그 순간! 왜 이렇게 목이 메는지. 가까이 다가가 유리를 닦고 또 닦고.......

나도 모르게 그만 눈물이 주르륵 흘러 내렸다

 

내 말을 알아듣기 라도 하신 걸까.

사진 속에 어머님이 나를 바라보며 환하게 웃고 계셨다

 

어머님을 뵙고 승화원을 나서는 길.

때마침 어디에선가 한줄기 바람이 휙 코끝을 스치며 지나가는데.

그때 무언가 마땅히 해야 될 일을 다 한 듯 답답했던 내 가슴이 후련하게 뚫렸다

 

차를 타기위해 주차장으로 가는 사이.형님이 말을 물어 왔다

 

옹정 집에 가 볼래!

  

그 순간! 나는 잠시 망설였다. 어머님이 없는 빈집에 가면 마음만 아플 텐데.

 

알면서도 나는 흔쾌히 형님의 뒤를 따라 나섰다.  

 

얼마 후. 고향집 마당에 들어섰다.

 

내  아들!

금방이라도 문을 열고 다가 올 것 같은 어머님!

그런데 어머님의 체취가 사라진 집에는 썰렁한 냉기가 나를 슬프게 했다.

집을 둘러보기 위해 부엌으로 들어섰다

 

반질 반질 윤이 나던 살강에도 늘 반짝 반짝 빛이나던 소댕에도

이제는 하얀 먼지가 소복이 쌓여 있었다.

밥을 짓 기전. 날마다 새 물을 떠 놓고 기도를 했던 부뚜막의 정한수도

바짝 말라버리고 중발에는 대신 하얀 먼지가 가득 내려앉았다.

 

우리 팔 남매!

어디를 가든지 굶지 않게 하여 주시고.

비가오나 눈이 오나 조상님 들이 늘 보살펴 주셔서

어떻든가 자식들에게 해가 없이 하는 일마다 잘 되게 해달라고…….

 

문득 그때 기도하던 어머님 모습이 떠올라 말라버린 중발에 물을 떠 놓기 위해

수돗가로 향하는데.

 

웬일인지 물은 나오지 않고.

 

뒤 늦게  단수 단전이 되었다는 것을 알았을 때 갑자기 밀려오는 허무함 이란...... 

 

중발을 다시 부뚜막에 올려놓고 돌아서려는데 발길이 쉽게 떨어지지 않았다.

한참동안 그렇게 물끄러미 빈 그릇을 지켜보다가 텃밭이 있는 뒤 안으로 향했다.

주인을 잃은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.......

 

한 겨울날.

텃밭에는 봄날에나 볼 수 있는 쑥들이 여기저기 한심스럽게 무리지어 자라고 있었다.

 

 

잠시 형님과 마루에 걸터앉았다

햇살은 분명 봄날처럼 따뜻하기만 한데 마음은 왜 이렇게 허무하고 시리운지........

 

형님과 나는 아무런 대화도 없이 침묵 속에 한 참을 머물렀다

그렇게 정적이 흐르고

 

마침내! 고향집을 나서는 길.

 

골목길을 나오면서 나도 모르게 자꾸만 뒤를 돌아보았다

어머님이 살아계셨다면 실버카를 밀고 나를 따라 나섰을 길인데.

없는 줄을 알면서도 뒤를 돌아보고 또 돌아보고.......

 

그렇게! 고향집 대문이 내 눈앞에서 사라졌다.

 

형님들과 술 한 잔 걸치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.

차창 가에 스쳐가는 풍경들은 눈을 감아도 눈을 떠도

온 통 어머님이 없는 빈 고향집이었다.

 

이럴 줄 알았더라면 그냥 어머님만 뵙고 올 것을.......

이제는 고향집도 쉽게 가지 못할 것 같다

 

갔다 온 들. 이렇게 가슴이 찢어질 듯 미어지는데.......


 

"꽃삽을 들고"의 실린 모든 글은 "이용허락표시(ccl)"가 걸려 있습니다.

 

다음 블로그 "꽃삽을 들고"의 실린 모든 글은 끝머리 오른쪽 하단에

위와 같은 그림이 걸려 있습니다.

이 표식은 이용허락표시(ccl)가 담겨있으니 주의 하라는 내용입니다.

제 블로그의 CCL은 몇 가지 이용방법 및 조건을 부가하고 있습니다.

첫 번째 원래의 저작자를 반드시 표기해야 한다는 것이고

두 번째 상업적 이용을 절대 하지마라는 것이며

세 번째 절대 글을 변경하지 마라는 내용입니다

"다음" 블로그 "꽃삽을 들고"의 실린 모든 글은 위와 같이 "이용허락표시(ccl)"가

걸려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 (일부사진 제외)

이와 같은 일이 지켜지지 않으면 "저작권 침해"가 될 수 있습니다.

 

'♣ 꽃밭에 앉아 > 모정의 세월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사무치는 그리움  (0) 2018.09.23
사모곡(思母曲)  (0) 2016.09.14
아! 어머님  (0) 2016.01.22
가래떡  (0) 2015.02.10
박꽃과 어머니  (0) 2013.06.29

댓글